타로와의 만남

Major Card - 2번 여사제(THE HIGH PRIESTESS) 카드 본문

타로 카드

Major Card - 2번 여사제(THE HIGH PRIESTESS) 카드

타로힐러 2020. 12. 13. 21:52

 

 2번은 그리스어로 Diad라고 한다. 영어에서 Di는 통일된 것에서부터 두 개로 쪼개는 것, 나누어짐을 의미한다.

 

2번 '하나에서 분리된 원(통일된 것에서 쪼개지는 것)'을 의미한다. 두 원은 붙었다 떨어졌다의 반복을 의미한다. 이것은 분리되고 싶은 갈망과 다시 회기되고 싶은 갈등을 나타낸다.

 

 

 2번 에사제는 수비학적 의미와 점성학적 의미로 설명할 수 있다.

 수비학적 의미(숫자 2)는 '조화, 균형, 긴장, 갈등, 대립, 이중성'과 관련되어 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던 존재에서 하나가 더 늘어난 상황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하다보니 다른 두 개가 대립을 하거나 긴장 관계를 이룰 수 있고 갈등 등을 거쳐 조화나 균형을 갖게 되는 것이다.

 점성학적 의미(달과 관련)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 '무의식, 내면, 정서, 본능, 반응, 수용'과 관련되어 있다.

태양은 의도나 생각을 하고 나오는 반응이라고 하면 달은 무의식적인 반응을 말한다. 보통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과 생각 등인 인간의 기본적인 바탕을 설명한다.

 

 구약성서의 열왕기에는 솔로몬 궁전 입구에는 2개의 기둥이 있고 그 기둥을 지나치면 '지혜의 전당'이 나온다고 설명하고 있다.

 2번 여사제카드에는 두 개의 기둥이 있고 그 사이에는 여사제가 앉아 있다. 여사제 뒤에 자리한 '지혜의 전당'을 가리기라도 한듯이 석류가 그려져 있는 장막으로 가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검정색과 흰색 기둥은 대립이나 균형을 나타낸다. 검정기둥에는 'B(Boaz):어둠, 부정적 삶', 흰색기둥에는 'J(Jachin):빛, 긍정적 삶'가 쓰여있는데 그 기둥에 색깔은 반대 기둥과 같다. 이는 두 기둥이 서로 바뀔 수 있음을 말하고 각 한쪽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동전의 앞뒤처럼 짝을 이루었음을 얘기한다. 

 

 여사제의 관(달의 관)은 달이 가지고 있는 이중성이나 신비로움, 또는 음과 양의 음을 나타낸다.

여사제의 관 뒤편에 있는 석류는 여성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상징물이다. 하지만 이 석류의 씨앗또한 껍질에 감추어져 있다. 이렇듯 여사제 카드의 대부분의 그림들은 드러난 것과 드러나지 않는 것의 대립, 이중성, 양극성 등을 나타낸다.

 

 여사제는 'TORA 토라 : 율법서'라고 쓰여있는 두루마리가 왼손에 있다. 왼손은 '과거, 무의식, 음'을 나타낸다.

 

 1번 마법사는 오른손에 지팡이를 들었지만 2번 여사제는 왼손에 두루마리를 들고 있다.

바닥에는 노란 달이 있다. 점성학적 의미의 달은 인간의 무의식을 나타내므로 바닥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달의 모양 초승달은 '달이 차오를 것이라는 희망'을 상징하며 준비하면 기회가 올 수 있음을 나타내기도 한다.

 

기둥과 석류 그림이 있는 천 사이에 보이는 파란 것은 '물'이다. 물은 '지혜'를 상징한다. 단순 지식이 아닌 경험을 통한 현명함이나 터득한 진리를 말한다.

 

 

 

키워드
* 긍정적 의미 *
지혜, 현명한, 신비로운, 속이 깊은, 선견지명, 사려 깊은, 영적인, 지적인 존재, 직관력이 있는, 중립, 올바른 행동

* 부정적 의미 *
이중적인, 속을 알 수 없는, 겉과 속이 다른, 냉소적인, 내숭, 비밀스러움, 음흉함

금전 금전운이 좋아지는 상황, 체면을 위한 지출이 생김
연애 자기 표현이 약함, 짝사랑, 연인간 지고지순한 사랑
직장 실력을 인정 받음, 직관을 믿고 추진하면 좋은 결과가 따른다
2번 성향의 인물 오바마, 빌 클린턴, 재클린K 오나시스, 모짜르트, 마돈나,
장동건, 배용준, 전두환

 

Comments